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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의미
- 그룹 전체와 개별 객체를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는 패턴
-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'전체'나 '부분'이나 모두 동일한 컴포넌트로 인식할 수 있는 계층 구조를 만든다.(Part-Whole Hierarchy)
2. 예제
- 가방 내부에 존재하는 아이템의 가격 계산 작성.
2.1. 패턴 적용 이전
public class Item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rice;
public Item(String name, int price) {
this.name = name;
this.price = price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price;
}
}
public class Bag {
private List<Item> items = new ArrayList<>();
public void add(Item item) {
items.add(item);
}
public List<Item> getItems() {
return items;
}
}
public class Clien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before
Item doranBlade = new Item("도란검", 450);
Item healPotion = new Item("체력 물약", 50);
Bag bag = new Bag();
bag.add(doranBlade);
bag.add(healPotion);
Client client = new Client();
client.printPrice(doranBlade);
client.printPrice(bag);
}
private void printPrice(Item item) {
System.out.println(item.getPrice());
}
private void printPrice(Bag bag) {
int sum = bag.getItems().stream().mapToInt(Item::getPrice).sum();
System.out.println(sum);
}
}
2.2 패턴 적용 이후
public interface Component {
int getPrice();
}
public class ItemAdvanced implements Component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rice;
public ItemAdvanced(String name, int price) {
this.name = name;
this.price = price;
}
@Override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this.price;
}
}
public class BagAdvanced implements Component {
private List<Component> components = new ArrayList<>();
public void add(Component component) {
components.add(component);
}
public List<Component> getComponents() {
return components;
}
@Override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components.stream().mapToInt(Component::getPrice).sum();
}
}
public class Clien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after
ItemAdvanced doranBladeAVC = new ItemAdvanced("도란검", 450);
ItemAdvanced healPotionAVC = new ItemAdvanced("체력 물약", 50);
BagAdvanced bagAVC = new BagAdvanced();
bagAVC.add(doranBladeAVC);
bagAVC.add(healPotionAVC);
client.printPriceAdvanced(doranBladeAVC);
client.printPriceAdvanced(bagAVC);
}
private void printPriceAdvanced(Component component) {
System.out.println(component.getPrice());
}
}
3. 장점 및 단점
3. 1. 장점
- 복잡한 트리 구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.
- 다형성과 재귀를 활용할 수 있다.
-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엘리먼트 타입을 추가할 수 있다.
3. 2. 단점
- 트리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(공통된 인터페이스를 정의해야 되기 때문에) 지나치게 일반화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.
위글은 인프런의 코딩으로 학습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강의를 정리하였습니다.
백기선님의 수락으로 정리하였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강의를 수강하시기 바랍니다.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D%8C%A8%ED%84%B4/dashboar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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