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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launch
란?
launch
는 새로운 코루틴을 시작하는 코루틴 빌더입니다. 비동기적으로 작업을 시작하며, 결과를 반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async
와 차별됩니다.
- 코루틴을 시작하는 함수로, 실행된 코루틴은 비동기로 동작합니다.
- 경량 스레드와 비슷한 개념으로, 별도의 스레드를 차지하지 않고 코루틴이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.
launch
로 생성된 코루틴은 결과값을 반환하지 않으며, 종료된 시점을 명시적으로 기다리거나 확인할 필요가 없을 때 사용합니다.
간단한 예제 (launch
):
import kotlinx.coroutines.*
fun main() = runBlocking {
// launch를 사용해 새로운 코루틴을 시작
launch {
delay(1000L)
println("Task from launch")
}
println("Main program continues...")
}
설명:
launch
는 코루틴을 시작하고, 비동기적으로 작업을 실행합니다.- 이 코루틴은 1초 동안 지연되며, 그동안
main
함수는 계속해서 실행됩니다.
2. coroutineScope
란?
coroutineScope
는 하나의 코루틴 스코프를 생성하고, 그 스코프 내에서 실행되는 모든 코루틴을 관리하는 함수입니다. 모든 자식 코루틴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며, 스레드를 차단하지 않습니다.
- 코루틴을 구조화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. 이 스코프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코루틴이 완료될 때까지 스코프가 종료되지 않습니다.
coroutineScope
는 스레드를 차단하지 않으며, 비동기 함수에서 사용됩니다.coroutineScope
내에서는 여러 개의launch
를 사용하여 코루틴을 생성할 수 있으며, 모든 코루틴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종료됩니다.
간단한 예제 (coroutineScope
):
import kotlinx.coroutines.*
suspend fun myFunction() = coroutineScope {
launch {
delay(1000L)
println("Task from launch in coroutineScope")
}
println("Coroutine scope is active")
}
fun main() = runBlocking {
myFunction()
println("Main program ends")
}
설명:
coroutineScope
는 하나의 코루틴 스코프를 만들고 그 안에서 자식 코루틴들을 실행합니다.coroutineScope
는 자식 코루틴들이 모두 완료될 때까지 종료되지 않고 기다립니다.- 여기서는
launch
를 사용하여 코루틴을 실행했지만, 코루틴의 실행과 종료를coroutineScope
가 관리합니다.
3. coroutineScope
와 launch
의 차이점
기능 / 특성 | launch |
coroutineScope |
---|---|---|
역할 | 새로운 코루틴을 시작하는 코루틴 빌더 | 코루틴 스코프를 관리하는 구조 |
비동기 실행 여부 | 비동기적으로 코루틴을 실행함 | 내부에서 코루틴을 실행하고 그들을 관리함 |
종료 조건 | 코루틴이 끝나면 자동 종료 | 모든 자식 코루틴이 끝날 때까지 대기 |
스레드 차단 여부 | 스레드를 차단하지 않음 | 스레드를 차단하지 않음 |
사용 목적 | 하나의 독립된 코루틴 실행 | 여러 코루틴을 구조화하고 관리할 때 사용 |
예외 처리 | 예외 발생 시 부모 스코프에 전파됨 | 스코프 전체에서 예외 처리 가능 |
코루틴 실행 | 코루틴을 실행하고 비동기 작업을 시작함 | 자식 코루틴들을 실행하고 그들의 상태를 관리함 |
주요 차이점:
launch
는 새로운 코루틴을 시작하는 도구일 뿐이고,coroutineScope
는 코루틴들의 구조와 수명을 관리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.launch
는 단독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,coroutineScope
는 자식 코루틴들이 제대로 관리되는 구조를 제공하고, 내부에서 여러launch
를 사용해 코루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launch
는 비동기 작업을 시작하고 결과를 반환하지 않으며, 코루틴의 동작을 더 이상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경우에 사용됩니다. 반면,coroutineScope
는 비동기 작업을 안전하게 관리하며, 모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종료됩니다.
4. 비유를 통해 이해하기
비유적으로 설명하자면, launch
는 단순히 일을 시키는 개별 작업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coroutineScope
는 그 작업자들을 관리하는 감독자 같은 역할을 합니다.
launch
는 작업자 한 명을 데려와서 일하게 하고, 그 작업이 끝나면 그냥 일을 마무리하는 개념입니다.coroutineScope
는 여러 작업자(launch
를 통해 만든 코루틴)들을 한 그룹으로 묶어 관리하고, 모든 작업이 끝날 때까지 이 그룹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.
5. 실전 예시: launch
와 coroutineScope
의 결합
coroutineScope
는 여러 개의 코루틴을 구조적으로 관리할 때 사용되며, 그 안에서 여러 개의 launch
를 통해 코루틴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 이 구조를 통해 비동기 작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import kotlinx.coroutines.*
suspend fun structuredConcurrencyExample() = coroutineScope {
launch {
delay(1000L)
println("Task 1 from coroutineScope")
}
launch {
delay(500L)
println("Task 2 from coroutineScope")
}
println("Coroutine scope is active")
}
fun main() = runBlocking {
structuredConcurrencyExample()
println("Main program ends")
}
설명:
coroutineScope
는 두 개의launch
로 코루틴을 실행하고, 이 두 코루틴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종료됩니다.- 모든 코루틴이 완료될 때까지
coroutineScope
는 종료되지 않으며, 완료되면 메인 스레드로 돌아가서"Main program ends"
를 출력합니다.
출력:
Coroutine scope is active
Task 2 from coroutineScope
Task 1 from coroutineScope
Main program ends
요약
launch
는 비동기 작업을 시작하는 빌더이며, 별도로 구조적인 관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. 개별적으로 사용하여 코루틴을 실행하는 데 적합합니다.coroutineScope
는 코루틴의 수명과 구조를 관리하는 스코프를 제공하며, 내부에서 여러 개의launch
를 사용하여 코루틴을 실행하고, 모든 자식 코루틴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.coroutineScope
는 비동기 작업의 구조화된 동시성(Structured Concurrency)를 구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, 이를 통해 비동기 작업을 안전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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